너무나 배가 고플 때 만난 음식은 그야말로 꿀과 같죠. 또한 눈앞에 놓여진 맛있는 음식도 먹는 것을 주체할 수가 없게 만듭니다. 하지만 이러한 폭풍식사 후엔 종종 좋지 않은 후유증이 따라오는데요. 바로 소화불량입니다. 보통 음식을 급하게 먹을 경우 이렇게 체하게 되는데, 이럴 때 누구나 한 번쯤 체험해 봤을 응급처치가 바로 손따기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소화불량의 민간요법인 손따기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했을 때 증상?
보통 체했을 경우에는 복부쪽에 다양한 불편함과 심하게는 통증을 동반하는데요. 이로 인해 식은땀이 나고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대표적인 소화불량의 증상으로는 복부 팽만감, 메스꺼움, 가슴 쓰림 등의 형태로 나타나는데요. 식사를 빨리 하는 경우나 제대로 씹지 않고 음식을 넘기는 경우에 발생하곤 합니다. 급성소화불량은 이런 증상이 갑자기 심하게 발현되는 것을 말하는데, 우리가 급체라고 부르는 것이 바로 이런 것이죠.
소화불량 민간요법, 손따기
손따기는 이런 소화불량의 증상들을 완화시키는 방법들 중 우리 문화에 전해내려오는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옛날에 할머니들이 어린 손주들을 돌보며 자주 해주시곤 하셨죠? 손가락의 끝을 바늘로 살짝 찔러 피를 빼내는 방법인데, 이때 나오는 피가 검붉었기 때문에 실제 효능이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실제로 소량이지만 피가 흐르는 다른 통로를 내어주면 전반적인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체내의 나쁜 기운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야말로 집에서 할 수 있는 응급처치입니다.
손따기 주의사항
하지만 손따기의 경우 여러 가지 부작용도 많이 뒤따르는데요. 특히 전문적 지식 없이 임의로 하게 될 경우, 추가적인 외부 감염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처음 시도하시려는 분들께서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사람의 체질에 따라 무리하게 피부에 상처를 내고 피를 빼내는 행위 자체가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사전에 의료 전문가들과 상담을 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누구나 쉽게 손따기, 손따기 기계
최근엔 누구나 쉽게 손을 딸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자그마한 기계도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데요. 일반 바늘로 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에러사항들을 사전에 차단시켜 정확하고 안전하게 손따기를 시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한데, 기계에 손가락을 넣고 버튼만 누르면 작은 바늘이 손가락을 필요한 만큼 살짝 찌르게 됩니다. 이후 손가락을 짜서 소량의 피를 뽑아내면 되는 것이죠.
소화불량은 누구에게나 언제 어디서든 찾아올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이러한 응급처치 하나 둘 정도는 숙지하고 있으셔도 정말 좋은데요. 하지만 의료적인 처치인 만큼 사전에 적절한 도구를 준비하고 정확한 방법을 미리 이해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아무래도 전문가를 찾아 병원에 방문을 하는 것이겠죠? 건강한 생활을 위해 여러분들도 올바른 정보와 지식을 미리미리 갖추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