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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명품매입? 리셀이란? 리셀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by 인절미님 2024. 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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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셀(Resell)이란?

영어 단어에서도 쉽게 파악할 수 있듯이, 리셀(Resell)이란 다시 판다는 의미입니다. 최근 사업 영역으로도 크게 확장된 상태인 리셀 시장은, 인기 있는 브랜드의 상품을 구매한 뒤 시간이 흘러 가격이 오르면 사람들에게 다시 판매하는 행위인 것이죠. 과거엔 컬렉터들의 교류가 주였다면, 최근엔 다양한 브랜드의 명품 리셀(신발, 가방 등)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브랜드의 리셀 시장

 

리셀의 시스템?

1. 리셀 시작 단계 : 시장 조사 및 생테계 학습 

먼저 리셀을 하고자 하신다면, 어떤 품목으로 리셀해야 이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지 여러 상품들을 주의 깊게 관찰하셔야 합니다. 신발이면 신발, 명품이면 명품, 팬 굿즈면 팬 굿즈 등 처음에는 하나의 시장을 타겟으로 선정하고, 해당 시장의 유명 브랜드부터 시작해서 관련성 있는 브런치 상품 및 구체적인 인기 모델과 스타일 및 사이즈 등을 공부해야 합니다. 보통 온라인에서 리셀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이트들이나 사람들의 게시물,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활용하시면 쉽게 정보들을 습득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2. 리셀 진입 단계 : 상품 확보

이제 어느정도 리셀에 대해 이해하고 해당 타겟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셨다면, 이제는 실전입니다. 보통 유명 브랜드의 경우엔 주력 시리즈 상품 모델의 발매를 미리 예고하는 편이므로, 이런 정보들도 신경 써주시면 타 리셀러들에 비해 유리하겠죠? 그렇다고 꼭 신제품만 구해야 하는 건 아닙니다. 중고라고 해도 어느 정도 수요가 있거나, 특정 기간이나 환경에 따라(계절 및 축제 등) 갑작스럽게 거래량이 급증하는 상품들을 파악하여 상품을 확보해 보세요. 간혹 외딴 온라인 사이트나 인적 드문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간혹 보물(!)을 접할 수도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겠죠? 

 

3. 리셀 진행 단계 : 상품 검수 및 보관 

사실 리셀의 가장 어려운 단계라고 할 수 있는 상품 검수와 제품 보관 단계입니다. 물론 새 제품의 경우라고 해서 안심하면 절대 안 되고, 항상 꼼꼼하게 검수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이게 몸에 쌓여야 중고 상품을 거래할 때에도 S급 대비 상품의 품질이 어느정도인지 가늠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적절한 가격 책정이 가능해집니다. 만약 제대로 상품 볼 줄을 몰라서 더 가치가 낮은 제품을 비싸게 살 수도 있겠죠? 그렇다면 이미 그 시점에서 손해입니다. 왜냐하면 상품에 따라 조그마한 하자라고 해도 아예 팔리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상품 검수는 항상 철저하게 하셔야 합니다.

또한 리셀에서 힘든 부분이 상품을 보관하고 있는 기간인데, 이게 금방 팔리지 않으면 뭔가 가치가 떨어지는 것 같고 빨리 팔아야 할 것 같아서 조바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간혹 계신데요. 물론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특정 기간에, 유행에 따라 거래량이 급격히 달라지는 상품들이 있기는 하지만, 오히려 그런 상품을 피하신다면 이러한 종류의 스트레스는 피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그 기간 동안 상품의 품질이 변질되지 않도록 알맞은 공간에서 적절한 온도와 습기, 상품별 보관 방법 및 주기적인 청소를 통해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최대한 물건을 싸게 사서 비싸게 판매하는 것이 리셀의 핵심이니까요.

 

4. 리셀 노하우 단계 : 신뢰도 쌓기, 나만의 판매 루트 구축

이제 마지막 단계는 스스로 리셀을 하며 노하우를 축적시켜 나만의 루트를 만들어내는 것이죠. 여기서 특히 중요한 것이 가격 설정입니다. 똑같은 제품이라 하더라도 판매하는 사람의 입지가 좋다면 가격이 더 비싸더라고 하더라도 믿고 사려는 사람들이 많겠죠? 따라서 사람들의 신뢰도를 잘 쌓아야 하는데 정품 위주의 질 좋은 제품들만 취급하고 고객에게 친절히 응대하신다면 점차 탄탄하게 쌓아가실 수 있으실 겁니다.

여기서 또 중요한 게 나만의 판매 루트 구축인데요. 보통은 사이트만 딱 만들어 놓고, 또는 인스타만 딱 만들어 놓고 사진만 좌르르 올려놓은 뒤 그냥 기다리고 있는데, 아무래도 리셀 시장은 개인 단위 거래의 빈도가 굉장히 높기 때문에 여러 판매 루트를 만들어 놓으시는 것이 경쟁에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를 만들었다? 그럼 내가 취급하는 브랜드를 선호하거나 내 상품을 좋아할 것 같은 사람들과 소통을 한다면 그를 계기로 더 많은 사람들과 연결이 되는 것이고, 그만큼 내가 가진 상품을 판매할 확률과 더 좋은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도 생기게 되겠죠? 따라서 진열만 딱 해놓고 가만히 앉아서 기다리는 게 아니라 적극적인 셀프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무한한 가능성의 리셀 시장

#리셀을 시작하시려는 분들께

리셀은 생각보다 단순하지 않습니다. 하루마다 끊임없이 쏟아지는 브랜드 물품들과 사람들의 변화하는 선호도 등 다차원적인 시장조사와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취미로, 그냥 부업으로 시작해보시려는 분들께선 무턱대고 판을 벌리지 마시고, 처음에는 작은 규모로 소소하게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다 경험이 쌓이고 노하우가 축적되어 기회가 닿는다면 큰 사업으로도 확장될 수 있겠죠? 한 발자국씩 천천히 나아가세요!